성도의 신앙 성장
신앙생활은 두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것, 그리고 구원받은 자로서 예수님 안에서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믿는 것은 순간적인 일이지만, 성장하는 것은 평생 걸리는 일입니다.
영적 성장은 육신이 성장하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아이들이 한창 자랄 때를 보면 잘 먹을 때입니다. 그리고 부지런히 활동할 때입니다. 그때 키가 부쩍 크기도 하고 몸이 잘 자랍니다. 영적인 성장도 그렇습니다. 영적으로 성장할 때를 보면, 영적 음식을 잘 섭취할 때입니다. 영적 음식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말씀과 기도입니다.
말씀을 통해서는 변화와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다른 것을 다 해도 말씀을 가까이하지 않으면, 삶이 변하지 않고 성장 되지 않는 것을 보게 됩니다. 내적인 변화와 성숙은, 언제나 말씀을 통해서 옵니다.
기도를 통해서는 영적 능력을 얻게 됩니다. 기도가 없이는 능력 있는 삶을 살지 못합니다. 죄를 이기고 담대한 헌신과 같은, 영적인 능력은 언제나 기도를 통해서 옵니다.
말씀과 기도는 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이 없이 기도 생활을 하면, 능력 있는 삶을 살지만, 내적인 변화와 성숙은 일어나지 않아, 시험 꺼리가 많아집니다. 또 기도 없이 말씀 생활만 하면, 내적인 변화는 되는데, 능력 있는 삶을 살지는 못합니다. 결국 말씀과 기도가 같이 어울려져야, 균형 있는 영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점점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신앙 성장에 대한 오해가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에 오래 출석하면, 저절로 신앙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오랫동안 교회에 다녀도, 성숙되지 않는 성도가 많습니다. 짧게 다녀도 말씀과 기도 중심으로 신앙생활 하며, 아름답게 신앙이 갖추어져 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신앙이 성장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의 신앙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그러니 꾸준한 말씀과 기도 생활로, 자신의 신앙을 아름답게 가꾸어 갑시다.